구분 | 역량 |
---|---|
신체성장역량 | ■ 신장, 체중, 근육 증가, 대뇌피질 발달 ■ 6세 전 : 머리에서 사지, 소근육과 대근육의 발달 |
자아존중감역량 | ■ 자기에 대한 이해, 자기통제감, 자기존중감 |
언어역량 | ■ 6세경 8,000개~14,000개 단어습득, 이후 어휘량 증가 ■ 6~8개의 단어로 문장 표현, 정확한 문법 규칙 및 성인 언어 활용 |
인지학습역량 |
■ 6세 전 - 뇌 발달 (성인 대뇌 크기) - 대상영속성, 상징적 표상, 자아중심성,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 재인 및 회상기억, 스크립트 기억 / 기억전력은 미발달 (메타인지력 학습 필요) - 지각능력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 6세 이후 - 보전기술, 위계분류능력, 서열기술 - 기억전략 발달(암송, 조직화, 정교화), 지능지수의 변화(예, 질적 학습 환경 중요) - 주의력 발달(학습 및 인지과제 수행) |
정서조절 역량 | ■ 복합정서표현, 정서 다루기(혼자/관계) ■ 신뢰감, 자율성, 선도성, 근면성 |
사회행동 역량 |
■ 타인에 대한 이해력(사회인지=사회적 조망수용능력) ■ 놀이 또는 관계형성을 통한 또래, 형제와 자매, 가족과 친사회적 행동 ■ 도덕성 , 양심, 우정, 양성성(성역할) |
부모-자녀관계 |
■ 생애주기 자녀의 발달특성과 과제, 학습, 정서와 인지, 행동, 역량 및 사회화 능력 이해 / 자녀 역량에 기반한 지도 ■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습득 / 자녀의 정서, 행동에 주의집중, 눈 접촉 ■ 애착, 마음이해의 반응성(정서, 행동, 관계) 인격적으로 동등관계, 기저 마음에 부모-자녀관계 형성 ■ 대화의 주제 다양화 ■ 훈육 (사회적 규준, 도덕성, 양심) ■ I-Message , I-Statement |
구분 | 역량 |
---|---|
신체성장역량 | ■ 인간으로서 완전한 신체 기능 |
언어역량 | ■ 다양한 언어를 의사소통차원에서 표현하고 수용 |
인지학습역량 | ■ 뇌의 발달 (지속, 40세까지 피크) ■ 자신과 상대의 마음 이해력 (일상과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력, 주의집중력, 판단력, 결정력 등 유연한 집행기능, 조망수용력, 탈중심화, 메타인지력 등) |
정서조절 역량 | ■ 친근감, 생산성, 정체감 형성 ■ 대인관계 일상의 사건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 일과 삶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 |
사회행동 역량 |
■ 질적인 대인관계 형성, 자녀양육 ■ 일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