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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인이란?
경계선지능인이란?

경계선지능인이란?

지적장애 진단기준보다는 높지만 평균지능에 미치지 못하는 지능지수를 가지면서,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게 되는 것과 유사한 사회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말한다.
지능검사결과
IQ 71~84점
해당하는 아동
또래와 비교하여
특정영역
뇌의 미성숙한 발달

인지능력이 낮은 것
주 특징
또래와 비교하여
1년~1년 반정도
"느리게 학습하는 아동"
학습과 일상생활 적응
(또래관계, 정서와 사회성화)에
어려움을 보임
지적장애 3급 수준
유사하지만, 특수교육에는
부적합한 대상.
국가, 지자체, 학교의 지원
전무


경계선지능(지적 수준이 평균 미만이지만 장애군에 포함되지 않는 수준)을 가진 아이들은 오랫동안 교사와 부모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과 심리치료 전문가들에게 혼란을 주었던 대상이다.
수십 년 동안 공교육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온 이들은 낮은 인지능력으로 인해 또래관계 형성이나 전반적인 생활을 제대로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이들은 정서적으로 분노와 공격조절의 어려움이 있고, 인지적으로는 사회적 정보처리 과정에 수동적 이어서 공격적이고 자기주장이 낮아 아동기에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청소년기에는 반사회적 행동, 성인기에는 직업적응 곤란 등으로 적응장애가 올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자살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빈번하다.

경계선지능 학생은 지적 장애와 정상 지능 사이에 끼여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방치, 진단 및 교육 지원체계 또한 미비하여 공교육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경계선지능의 개념
외모는 일반 아동(청소년, 성인)과 동일하고 일상적인 단순한 언어표현은 가능하나, 연령이 증가할 수록 언어적, 수학적 사고력이 저조하고, 복잡한 과제에 대한 정보처리과정, 추론능력이나 논리적 사고력, 융합능력 등 상위 메타 인지능력 활용에 어려움을 보이며, 추후 인지능력 활성화, 직업적응과 직업재활 훈련을 실시하여 자립능력촉진이 필요하다.
경계선지능의 목표
  • 약해진 인지적 자기를 신경-메타인지 학습훈련(인지촉진화 전략)을 통해 효율적이고 강한 인지적 자기를 찾아준다. (A weak cognitive Self ➔ A strong cognitive Self)
  • 정서(우울, 불안, 분노 등을 알아차리고 다룸)-사회화 역량을 개발한다.
  • 신경 메타-인지능력의 촉진 인지과정 위에서 여러 인지전략을 활용한다.
  • 자신의 인지과정 전체 기능과 능력을 총괄적으로 조절하고 지휘한다.
  • 사회적 행동 (또래 및 부모-자녀관계)

    아동

  • 외톨이로 혼자 놀거나 또래와의 상호작용빈도가 낮고 수동적이어서, 왕따나 은둔형 외톨이가 많음.
  • 사회적 정보처리과정에 수동적이거나 공격적 또는 자기주장이 낮음.
  • 또래보다 정서표현에 모든 안면표정을 인지함, 두려운 감정에 대한 인지는 낮음.
  • 반사회적 행동증가(10-20%) : 10대 청소년인 경우 신체적인 공격성, 절도나 방화, 기물파괴, 책임회피 등 범죄 행동을 보임.
  • 부모

  • 자녀가 어릴 때는 언어발달이 늦거나 또래관계에 소극적이라 보며 학교입학 후 학업수행 능력이 떨어지면서 학원에 몰입하고, 경계선 지능 진단 후에도 오랜 동안 자녀의 인지능력 상태를 받아들이는데 어려움.
  • 자녀와의 관계에서 따뜻함과 온정성이나 자녀의 행동에 둔감하고, “안 돼”, “하지마” 등의 부정성의 언어가 빈번함. 자녀의 행동에 긍정적인 강화나 칭찬이 부재하고, 자녀의 내적인 감정이나 행동에 긍정적인 매력을 덜 표현함.
  • 적극성이나 섬세함 정도가 낮아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가 부적절함 (예:자녀의 문제가 자녀 성격이나 또래관계 등 외적인 행동에 있다고 봄)
  • 자녀를 과잉보호 하다 가도 심한 분노를 표현하는 등 양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어서 스트레스 상태임. ➜ 자녀 역량에 기반한 부모-자녀 관계 필요
  • 정신건강
  • 1 과잉활동성 수준이 높음.
  • 2 학습동기가 저조하고, 아동과 청소년, 성인기에 우울과 불안, 주의력결핍-과잉 행동장애, 분노와 충동, 공격성 조절의 어려움을 보임.
  • 3 청소년기에는 품행장애, 성인기에는 직업적응의 어려움으로 자살상념 이나 시도가 수반될 수 있음.
    또래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동일 연령의 집단활동 촉진 시 친사회적 행동도 보임. 성인기에 자살시도나 자살상념 등의 빈도가 높음.
  • 4 ②,③번의 문제로 약물치료는 받지만 심리상담을 받는 빈도는 낮음.
  • 역량에 기반한 언어-인지학습-정서-사회화 생애주기 발달과제
    경계선 지능-아동(청소년, 성인)의 개입에 앞서 이들의 각 개인들의 발달능력을 촉 진화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아동(청소년, 성인)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기반으로 경계선 지능-아동(청소년, 성인)이 어떤 역량(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 각각의 생애주기에 따라 발달과제와 역량 을 참조하여,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무엇을 발달시켜 융합적으로 고른 개입의 효율 성을 높일 것인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함.
    아동기 (6세~12세, 초등학교 시기)
    경계선지능 아동 특징

    언어와 학습

  • 학습에 대한 좌절과 실패도 높음(최초 경계선 인지 시기 학교 입학 후)
  • 언어 발달 미숙, 언어수용과 표현, 이해력 저조, 또래 학년 수업을 따라가지 못함. 조사와 조음의 장애. 우연학습과다
  •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의 장애
  • 일상생활 언어 활용능력 제한
  • 자폐스펙트럼, ADHD, 학교 적응장애로 등교거부, 학업 중도포기
  • 인지

  • 학교 수업시간에 “멍” 한 듯 앉아 있음
  • 복잡한 과제진행 시 생각을 정리 및 요약하는 과정을 혼란스러워 함
  • 메타-인지능력 부재
  • 주의력, 기억력, 판단 및 추론, 결정력, 추상적 사고, 청각 및 시각적 지각력, 시각 - 운동협응력 저조
  • 감각, 단기, 장기기억 상의 정보처리능력 제한 / - 계획화, 순서화, 목록화, 논리적 조직화 능력 저조
  • 질문이나 지시에 반응시간 느림. / - 일상생활의 할 일과 규칙 이해도 낮아 일정표 작성이 필수적임
  • 정서

  • 학습과 자신에 대한 낮은 자존감, 부정적인 자기개념
  • 우울, 불안, 좌절감, 분리감, 소외감, 분노/ 충동성 증가
  • 감정 억제력 과다
  • 또래관계

  • 눈 마주침이 경직됨
  • 또래관계 소외로 외톨이, 또래의 거절감과 따돌림 증가
  • 자신과 상대의 생각과 감정 읽기 능력 저조(조망수용능력 낮음)
  •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제한적(단문으로 의사소통 표현 제한)
  • 부모/교사

  • 학교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아이에 대해 자녀와 학생의 경계선 지적 기능의 이해 불가, 학원 및 학교 학습만 관심
  • 부모-자녀 간 대화 내용은 학교 공부에 대한 것이며, 학습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자녀의 성격이나 태도의 문제, 노력이나 열정의 부족으로 봄
  • 부모가 자녀의 상태 조기에 포착하기 어려움 (학교 입학 후 포착) / - 부모가 자녀와 심리적 애착관계 보다는 행동 통제와 비난 등 부정성이 빈번, 비반응적 관계 형성으로 자녀의 정서행동상의 문제 출현
  • 어머니의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 부담 증가 / - 경계선 지능아에 대한 국가, 사회, 학교의 지원 부재로 가족 및 부모의 경제적 부담 가중
  • 아동 뿐만 아니라 부모 심리교육과 상담, 가족상담 필요
  • 아동기 발달 과제
    구분 역량
    신체성장역량 ■ 신장, 체중, 근육 증가, 대뇌피질 발달
    ■ 6세 전 : 머리에서 사지, 소근육과 대근육의 발달
    자아존중감역량 ■ 자기에 대한 이해, 자기통제감, 자기존중감
    언어역량 ■ 6세경 8,000개~14,000개 단어습득, 이후 어휘량 증가
    ■ 6~8개의 단어로 문장 표현, 정확한 문법 규칙 및 성인 언어 활용
    인지학습역량 ■ 6세 전
    - 뇌 발달 (성인 대뇌 크기)
    - 대상영속성, 상징적 표상, 자아중심성, 물활론적 사고, 직관적 사고
    - 재인 및 회상기억, 스크립트 기억 / 기억전력은 미발달 (메타인지력 학습 필요)
    - 지각능력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

    ■ 6세 이후
    - 보전기술, 위계분류능력, 서열기술
    - 기억전략 발달(암송, 조직화, 정교화), 지능지수의 변화(예, 질적 학습 환경 중요)
    - 주의력 발달(학습 및 인지과제 수행)
    정서조절 역량 ■ 복합정서표현, 정서 다루기(혼자/관계)
    ■ 신뢰감, 자율성, 선도성, 근면성
    사회행동 역량 ■ 타인에 대한 이해력(사회인지=사회적 조망수용능력)
    ■ 놀이 또는 관계형성을 통한 또래, 형제와 자매, 가족과 친사회적 행동
    ■ 도덕성 , 양심, 우정, 양성성(성역할)
    부모-자녀관계 ■ 생애주기 자녀의 발달특성과 과제, 학습, 정서와 인지, 행동, 역량 및 사회화 능력 이해 / 자녀 역량에 기반한 지도
    ■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습득 / 자녀의 정서, 행동에 주의집중, 눈 접촉
    ■ 애착, 마음이해의 반응성(정서, 행동, 관계) 인격적으로 동등관계, 기저 마음에 부모-자녀관계 형성
    ■ 대화의 주제 다양화
    ■ 훈육 (사회적 규준, 도덕성, 양심)
    ■ I-Message , I-Statement
    청(소)년기 (12세~27세, 중·고등학교, 대학생 시기)
    경계선지능 청소년 특징

    언어와 학습

  • 학습에 대한 좌절과 실패도 높아 학교 학습에 대한 부담감 증가, 공부는 하고 싶은데 마음 뿐일 수 있음
  • 쓰기 능력의 장애
  • 자폐스펙트럼, ADHD, 학교 적응장애로 등교거부, 학업 중도 포기
  • 인지

  • 삐아제의 구체적 조각기에 머물러, 형식적 조작능력을 갖추기 어려움
  • 학교 수업시간에 “멍” 한 듯 앉아 있음
  • 복잡한 과제진행 시 생각을 정리 및 요약하는 과정을 혼란스러워 함.
  • 지식 활용도가 낮음 (메타-인지능력 부재)
  • 학습 시 이미 배운 지식에 대해 망각이 심하여, 반복학습이 필수적임
  • 주의력, 기억력, 판단 및 추론, 결정력, 추상적 사고, 청각 및 시각적 지각력, 시각-운동협응력 저조
  • 감각, 단기, 장기기억상의 정보처리능력 제한
  • 계획화, 순서화, 목록화, 논리적 조직화 능력 저조
  • 질문이나 지시에 반응시간 느림
  • 일상생활의 할 일과 규칙 이해도 낮음 (일정표 작성이 필수적)
  • 정서

  • 학습과 자신에 대한 낮은 자존감, 부정적인 자기개념
  • 우울, 불안, 좌절감, 분리감, 소외감, 분노
  • 충동성 증가로 우울증, 불안장애, 분노조절장애, 품행장애 호소
  • 심할 경우 자살 상념이나 시도로 전이될 수 있음
  • 감정 억제력 과다
  • 신체변화에 둔감
  • 또래관계

  • 또래관계 소외로 외톨이, 또래의 거절감과 따돌림 증가
  • 타인과 불편했던 기억이나 불쾌한 감정은 오래 기억
  •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에 대한 두려움 빈번
  • 자신과 상대의 생각과 감정 읽기 능력 저조 (조망수용능력 낮음)
  • 사회적 상호작용능력 제한(장문으로 의사소통 표현제한 / 깊이 있는 대화의 질 저조)
  • 사회적 상황파악 능력, 사회적 기술 활용력, 또래관계 갈등 다루기와 긍정적 문제해결능력 낮음
  • 부모/교사

  • 학교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아이에 대해 자녀와 학생의 경계선 지적 기능의 이해 불가, 학원 및 학교 학습만 관심
  • 부모-자녀 간 대화 내용은 학교 공부에 대한 것이며, 학습을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자녀의 성격이나 태도의 문제, 노력이나 열정의 부족으로 봄
  • 부모가 자녀와 심리적 애착관계보다는 행동 통제와 비난 등 부정성이 빈번, 비반응적관계 형성으로 자녀의 정서행동상의 문제 출현
  • 어머니의 자녀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 부담 증가
  • 경계선지능아에 대한 국가, 사회, 학교의 지원 부재로 가족 및 부모의 경제적 양육부담 가중
  • 자녀의 재능과 역량을 발견하여 미래 직업능력 촉진과 직업 훈련 개입 상당히 미흡
  • 청소년 자신 뿐만 아니라 부모상담과 심리교육, 가족상담 필요
  • 성인기 (28세 이상)
    경계선지능 성인 특징
  • 청소년기 언어와 학습, 인지, 정서, 또래관계, 부모 / 교사 특징 동일
  • 직업능력, 직업 훈련 및 자립능력
  • 학교 학습 지원 이외에 직업과 관련된 능력개발, 훈련 없음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부터는 직업능력 개발 훈련 실시 필요, 추후 일상생활에서 자립능력 강화>, 직업관련 훈련 및 지원체계 없음
  • 직장 선임이나 상사, 학교 선배나 또래 등과의 마찰이나 갈등으로 이직률과 학교 중도 포기율 빠르고 높음, 경력 단절화 현상 빈번, 정규직보다는 아르바이트 상태이거나 실직 빈번 ➜ 과거의 부모, 또래 등과의 상처나 관계 트라우마 출현
  • 타인의 충고나 조언을 비난이나 무시하는 것으로 생각함
  • 집단 교육보다는 1:1로 가장 단순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순서대로 천천히 반복적인 훈련 요구됨
  • 성인기 발달 과제
    구분 역량
    신체성장역량 ■ 인간으로서 완전한 신체 기능
    언어역량 ■ 다양한 언어를 의사소통차원에서 표현하고 수용
    인지학습역량 ■ 뇌의 발달 (지속, 40세까지 피크)
    ■ 자신과 상대의 마음 이해력 (일상과 미래의 삶에 대한 계획력, 주의집중력, 판단력, 결정력 등 유연한 집행기능, 조망수용력, 탈중심화, 메타인지력 등)
    정서조절 역량 ■ 친근감, 생산성, 정체감 형성
    ■ 대인관계 일상의 사건에 대한 스트레스 관리
    ■ 일과 삶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감
    사회행동 역량 ■ 질적인 대인관계 형성, 자녀양육
    ■ 일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함께 살기

    경계선지능-아동(청소년, 성인)들의 취약한 특성을 집중적으로 관리 하기 위해서는 인지기능의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개별화된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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